응급실에 오신 고령의 할아버지 한분이 응급실 담당 의사와 실랑이를 벌이고 있습니다. 과연 무슨 일 때문일까요? 다음 대화를 읽고 고 어떤 일인지 살펴보겠습니다
Doctor: Hi there, I'm Dr. Smith. I see you've been diagnosed with atrial fibrillation. How are you feeling?
안녕하세요, 저는 닥터 스미스입니다. 심방 세동 진단을 받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몸은 어떠신가요?
Patient: I'm feeling better now, but I really want to leave. I have some things I need to take care of at home.
많이 좋아졌습니다, 전 이제 퇴원하고 싶습니다. 집에 할일도 좀 있구요.
Doctor: I understand, but leaving now could be risky for you. Atrial fibrillation can cause blood clots, which can lead to a stroke.
사정은 이해합니다만, 지금 퇴원하시는건 좀 위험합니다. 심방 세동은 혈전을 발생시키고, 그것이 자칫 뇌졸중으로 이어질수가 있거든요.
Patient: I know, but I've had this before and I'm not worried about it.
저도 알고 있습니다만, 전에도 이런적 있어서 별 걱정 안해요.
Doctor: Well, we recommend that you stay for observation and treatment. We can help manage your symptoms and reduce the risk of complications.
음, 저는 병원에 남아서 지켜보면서 치료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증상을 관리하는 것도 그렇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것도 도와 드릴수가 있어요.
Patient: I appreciate your concern, but I'm really set on leaving. Can I sign a form or something to leave AMA?
걱정해주시는것은 감사합니다만, 저는 갈 준비도 다 됐습니다. _____________ 하는 서류에 사인하면 되겠지요?
Doctor: Yes, we can provide you with a form to sign. However, I strongly recommend that you follow our medical advice to ensure your safety.
네 사인하실 서류는 드릴께요. 그런데 정말 선생님 안전을 위해서라도 의료진들 제안을 받아들이시죠.
Patient: No, I understand the risks. I still want to leave.
위험요소에 대해선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가겠습니다.
- be diagnosed with ~의 진단을 받다.
- atrial fibrillation 심방세동 (심방의 규칙적인 수축이 소실되고 불규칙한 잔떨림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쉽게 말해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을 일으키는 부정맥 증상입니다)
- risky 위험한
- blood clots 혈전
- lead to~ ~로 이어지다
- complications합병증
- appreciate ~에 감사하다
위 대화에서 환자가 말씀하신 서류는 AMA : Against Medical Advice에 관련된 서류입니다. 위와 같이 심장에 중대한 위험요소가 발견되거나 진단이 내려진 환자가, 치료를 거부하고 퇴원을 강력하게 원할때 Leave Against Medical Advice 의학적 조언에 반해서 의료 시설을 떠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결정이 환자 본인에게 위험한 결정이 될수 있으며, 본인의 건강이나 생명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수 있음에도 말이죠.
환자가 Leave AMA하는 경우는 몇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 대화 처럼 본인이 위험을 인지 하고 있음에도 그것 자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다른 개인적인 일이 더 중요하다고 여겨 원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경우는 본인이 필요한 치료를 받고 있지 못하다고 느끼거나, 병원 혹은 의료진에 실망을 하고 병원을 나가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의료진의 조언이나 권유에도 불구하고 병원을 떠났을때,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서 건강이 악화 되어 재입원을 하거나,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의료진을은 최대한 환자가 병원에 남아 치료나 검사를 받을 것을 설득합니다.
AMA서류에 사인을 하고 퇴원을 강행하는 환자들의 경우, 추후 재내원시 치료에 대한 보험 혜택을 받을수 없게 될수도 있고, 전문 의료진의 조언에 반해 퇴원한 결과로 상태가 악화되었을 경우, 법적 조치를 받는 경우도 생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 효력이나 보험 관계 문제를 떠나서, 전문 의료진의 조언이나 치료 권유에 반해서 퇴원을 하는 것은 본인의 건강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일로 이어질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의료진에 협조하여 치료를 잘 받고 퇴원을 하는 것이 본인 스스로를 위해서도 좋을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아래는 구글에서 찾은 AMA 서류 예시입니다. 환자 본인이 전문 의료진/주치의의 조언을 거부하고 병원에서 퇴원을 강하게 주장했음을 기입하는 내용입니다. 이에 의료진은 의료적인 위험 요소나 치료의 잇점등을 잘 설명 했고, 환자는 그 점을 잘 이해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병원을 나가겠다, 하는 내용입니다.
오늘은 병원에서 의사의 전문적인 조언이나 권유에 반해서 퇴원을 원할 시 환자가 사인해야 하는 AMA: Against Medical Advice라는 서류에 대해 간락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영어공부 > 일상속 서바이벌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미국에서 병원가기- 환자 코드 설정Code status(Full code vs. DNR/DNI) (97) | 2023.04.17 |
---|---|
Don't be a stranger! 무슨 뜻일까요? (115) | 2023.04.13 |
관용구-It never gets old. (82) | 2023.03.28 |
관용구 I can cut the mustard. 머스타드를 자를수 있다구요? (81) | 2023.03.23 |
Let's give it a shot. (72) | 2023.03.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