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ndhog Day 그라운드호그 데이- 봄은 언제 올까요?
본문 바로가기
Trivia

Groundhog Day 그라운드호그 데이- 봄은 언제 올까요?

by 싼타패트릭 2023. 2. 3.
반응형

출처 Pixabay.com 그라운드호그

 

북미 지역에서는 매년 2월2일이 그라운드호그 데이Groundhog Day입니다. 북미나 북유럽이 아닌 곳에서는 들어보지 못했을 법한 날인데요.  과거에는 캔들마스데이(Candlemas Day)라고도 불렀었던 날입니다. 그라운드 호그는 Punxsutawney Phil펑수타우니 필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우드척 다람쥐인데,  겨울이 긴 북미, 캐나다 지역에서는 1866년 이후로 이 동물이 동면에서 깨어나 굴 밖으로 나오는 것을 봄이 오는 신호로 여기는 풍습이 있어왔습니다.

 

전통적인 유래에 따르면, 춥고 긴 겨울동안 동면하던 이 그라운드호그는 어느날 잠자던 동굴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 친구가 나온 날이 청명하여 본인의 그림자가 생기면 그 그림자에 놀라 동굴 안으로 다시 도망쳐 들어가게 되는데요. 그런 현상을 여기서는 겨울이 6주정도 더 지속되겠다, 라고 해석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흐린 날 굴 밖으로 나온 그라운드 호그는 자신의 그림자가 비치지 않기 때문에 동굴 밖에서 머무르게 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그 점을 봄이 곧 오겠구나, 로 해석을 하는것입니다.

 

출처 트위터

올해 가장 처음으로 그라운드 호그 뉴스를 전해준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Shubenacadie Sam이란 사람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공식적으로 그림자 확정! 겨울 6주 더 길어지니까 맘의 준비를! 모자랑 장갑 아직 옷장에 넣을시기가 아냐~!" 라고 올렸습니다

sbs 런닝맨

 

usatoday.com

오늘날 그라운드호그 데이는 재미있는 전통 행사 정도로 여기면서 이렇게 티비에서 라이브 방송도 합니다.

 

원래 그라운드 호그는 굴 밖으로 나왔을때 대기의 기운을 감지한 후 밖에서 머물지를 결정한다고 하고, 기운이 온화 하여 굶주림과 번식충동을 느끼면 본인의 그림자에도 놀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을 때 다시 굴 속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넓디 넓은 북미/캐나다 지역에서 그라운드 호그 한마리 믿고 봄이 온다 안온다,를 가늠하는 건 기상과학이 발달한 현재의 개념으로는 정말 어이 없는 일이 아닐수 없겠죠? 단지 이것은 과거 농경사회에서 농부들이 날씨에 대해서는 동물의 본능을 믿고 따른 것이라고 하고, 보통 2월 초 경에 그라운드 호그들이 동면에서 깨어나 바깥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풍습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Pixabay.com

이를 제목으로 한 헐리웃 영화도 있습니다. 1993년 제작된 콜롬비아 픽쳐스의 영화 그라운드호그 데이 입니다. 당시 유명했던 Bill Murray빌 머레이와 Andie McDowell앤디 맥다웰 주연으로한 로맨틱 판타지?  영화 입니다. 한국에서는 좀 더 유치한 제목, 사랑의 블랙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영화는 남자 주인공이 그라운드호그 데이를 취재하기 위해 펜실베니아의 펑추니아 마을로 왔다가 매일 2월 2일, 그러니까 그라운드호그 데이로 회귀하여 똑같은 날을 반복해서 살게 되다가 한 여인을 사랑하게 되는 영화 입니다. 

콜롬비아 픽쳐스- 그라운드호그 데이

 

오늘은 북미의 재미있는 풍습 그라운드호그 데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 내성적인 사람들의 날(World Introvert Day)

오늘은 1월 2일 '세계 내성적인 사람들의 날'입니다. 이 날은 전 세계적으로 내성적인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고 포용하자는 날로 2011년에 지정되었습니다. 독일의 정신과 전문의 펠리시다타스 하

financial-redemption.tistory.com

 

 

You look winded. ......무슨 뜻일까요?

Wind 의 뜻은 바람이란 뜻이죠? 그런데 최근 특정 경우에서 winded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 말의 뜻은 무엇일까요? 오랫만에 퀴즈로 한번 맞춰 볼까요? ㅎㅎㅎ 1. 난 숨이 차다 2. 나 바람들었어 3.

financial-redempti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